티스토리 뷰
항상 멀리 사시는 부모님의 안전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집에서도 어르신의 안전이나 위험상황을 미리 챙길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안전디딤돌' 앱에 부모님 사시는 지역을 재난문자 수신희망지역으로 설정하는 방법하고 먼저 수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안전디딤돌' 앱
'안전디딤돌'은 재난 발생 시 또는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안전정보는 물론 국민행동요령, 대피소, 무더위쉼터, 병원위치, 재난뉴스 등 115종의 재난안전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평상시는 지도기반의 실시간 대피소 정보를 알려주고 비상시에는 텍스트기반의 스마트폰에 저장된 대피소 정보를 알려줍니다.
휴대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아 재난문자를 통한 위험 상황 인지가 쉽지 않은 어르신들을 보호하기 위해 유용한 기능이 '안전디딤돌' 앱에 탑재되었다고 합니다.
부모님이 계신 지역을 수신지역으로 설정하면 타지에 거주하는 자녀·친인척에게 대설·한파(눈과 영하권 추위로 빙판길이나 수도계량기 동파 ) 등 위험 정보가 발송되는 서비스입니다. 지난해 5월부터 수신지역을 읍·면·동 단위까지로 설정이 가능하도록 해서 시골에 계신 부모님의 안부를 자녀들이 미리 챙길 수 있습니다.
'안전디딤돌 앱' 주요 기능
⚫ 앱을 설치하는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긴급재난문자 제공
※ 수신 지역선택, 알림음 차단 등 메시지 설정 가능
⚫ 재난뉴스, 기상정보 제공 및 위급한 상황에 긴급 신고 가능
⚫ 재난옥외대피소, 민방위대피소, 병원, 약국 등 다양한 재난안전 시설물 정보 제공
※ 외국인용 '안전디딤돌 앱(Emergency Ready App)'도 있어 다국어 긴급재난문자(영여, 중국어, 일본어를 제공하므로 안전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
안전디딤돌 앱 이용방법은 자녀가 본인의 핸드폰에 앱을 설치 후 부모님이 계신 고향지역을 수신지역으로 설정하면, 이를 통해 그곳의 재난문자를 자녀가 받아서, 즉시 부모님께 위험상황을 알릴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은 구글플레이스토어,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안전디딤돌'을 설치 후 환경설정을 통해 편리한 기능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 수신 희망지역을 설정하는 방법
STEP 1. 스마트폰에서 '안전디딤돌' 앱 설치 및 실행
STEP 2. 하단에 있는 환경설정 ➡️ 수신지역 설정 ➡️ 원하는 지역으로 설정(OFF -> ON) ➡️ 지역 추가
마무리
이상으로 행정안전부의 '안전디딤돌'앱으로 멀리 떨어져 사시는 부모님 안전을 위해 부모님 지역의 재난문자를 먼저 수신하여 휴대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부모님께 즉시 위험상황을 알려주는 앱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모님의 안전을 지키는 '핫라인'으로 생각하시고 '안전디딤돌' 서비스를 적극 활용해 부모님 안부를 확인하고 사계절 안전도 챙기시길 바랍니다.